12/04/2026
#중장년사회연대포럼
#앙코르브라보노
#전환 #활동 #연대 #연결
5년 전 #희망도레미 를 비롯하여 #50플러스코리안, #앙코르브라보노 #서울시50플러스 가 모여 중장년 활동과 역할을 민간영역므로 확장할 목적으로 연합회를 조직하였다.
몇번의 모임을 가졌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활동을 접었다. 이듬해 다시 #패스패인더 가 중심이되어 참여 단체를 확대하여 재차 시도 했으나 역시 흐지부지 끝나고 말았다.
조직화 어려움과 중장년의 절실함이 부족했던 탓일게다.
2025년 말 다시 ' '이란 모임명으로 불씨를 살렸고,
12명이 5개월 동안 10여 차례 논의를 진행하며 약간의 기금을 모아 드디어 4월 9일 150명 가까이가 모여 중장년의 욕구와 열정을 확인 하는 '중장년 사회연대 포럼'의 첫모임을 가졌다.
포럼은 3부로 나뉘어
1부는 전환, 활동, 연결, 연대에 대한 " #내이야기, #우리이야기'로 공감하고,
2부엔 4개 주제에 대하여 발제하고 패널 토론하는 것으로 중장년 연대의 필요성을 인지하였다.
3부에는 선언문 낭독과 모임의 이어가자는 결의를 다지며
3시간의 짧고도 의미있는 행사를 마무리했다.
이날 포럼의 핵심은 중장년의 지적 자산을 공유하며, 행정에 의존하지 않고 당사자 스스로 캠퍼스를 만들고, 주소지와 상관없이 서로가 서로의 #관계인구 이자 #인적자원이 되는 것.
작고 구체적인 실천들이 느슨하게, 때론 긴밀하게 연결되는 그림이었다.
'미워도 다시 한번'' 모임명 처럼 삼 세번의 저력으로 실패없는 새로운 '이 전국적으로 연결되고 지속적으로 이어지길 간절히 희망한다.
중장년은 지나가는 세대가 아니다.
지금, 여기, 함께 살아가는 우리의 이웃이며, 경험과 지식을 갖춘 사회의 기둥이다.
오늘 이 자리가 그 출발점이 되길 바라며, 작은 관심과 연대의 마음을 끝없이 이어가고 싶다.
#50플러스인생학교 #패스파인더